2008년 3월 30일 일요일

고임금 장기 근속자를 어찌 하오리까 [펌글]

joins뉴스 중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다, 빠른 성장이라....어떻게 해야 할까?
5년에 10개의 신 상품을 만들고자 하는 나의 계획이 맞는 것일까?

Q: 우리 회사는 소프트웨어 업체로 250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터줏대감 같은 직원들 때문에 고민입니다. 그들은 나날이 복잡해지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임금도 너무 높아 부담스럽습니다. 이런 장기 근속자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서 독자)

A: 해결책은 회사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회사의 리더인 당신과 터줏대감 직원들은 침몰하는 배처럼 운명을 같이할 것입니다. 겁주려는 게 아닙니다. 몇 년 아니면 몇십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온 기업이 비슷한 문제 때문에 무너져 내린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운명의 순간까지 여기저기를 고쳐 보고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해 보는 등 갖은 노력을 다합니다. 하지만 회사 규모를 줄이는 방식으로는 터줏대감 직원들이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길만이 해결책입니다.

빠른 성장은 회사가 안고 있는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지금 당장 성장 전략을 짜야 합니다. 장기 근속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적잖은 비용이 들어가고 시간도 걸리기 마련입니다. 그런데도 기대했던 수확을 거둬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단점과 비용이 싫다면 당신은 두둑한 퇴직금을 주고 그들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 근속자들은 귀중하고 때로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있거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뛰어난 응용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들이 나가는 순간 해당 부문의 실적이 급격히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터줏대감들에게 주는 많은 월급 이상으로 그들의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 고도 성장 전략을 짜는 것이지요.

어떻게 하면 회사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자체 역량을 바탕으로 한 유기적 성장 전략을 추구하는 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성장하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당신 회사의 현재 역량으로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 과속하면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다음은 성장을 사오는 방식입니다. 다른 회사를 인수합병(M&A)하는 것이지요. 당신 회
사 같은 작은 기업은 다른 회사를 사들이는 데 망설일 것입니다. 하지만 작은 회사일수록 조직력이 우수하고 사내 분위기도 끈끈해 다른 회사를 사들여 기존 조직과 융합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게다가 성장률이 정체된 중견 기업의 구성원들은 M&A로 주인이 바뀌길 내심 환영하는 만큼 M&A 여건도 좋은 편입니다. 이런 회사를 사들여 적극적으로 통합하면 변화와 성장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회사의 성장 본능을 불러일으키면 노장 직원들을 내보내는 방식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리더인 당신뿐 아니라 터줏대감 직원들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