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 위즈 터치 커넥트란데서 멜을 받아 보고 있는데 코엑스서 정기 교육을 한다나?
강사는 FLOO의 이창신 CTO 님 모르는건 멜 보내라고 했는데 답변이 올까?
iasandcb@**.com
서론은 학습 곡선의 이야기,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맞는 말이다)
대략적 내용을 정리 해 보면
일단 개발을 하기 위해선 SDK가 필요함, 이것은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무료로 가입 후 다운 받을 수 있다.
apple id를 만드려면 개발 ID와 개인 ID가 있다 그냥 $99 짜리를 아무 생각 없이 쓰면 된다.
법인 인 경우 영문 사업자 등록증을 fax로 보내야 한다. 이 영문 사업자 등록증은 세무서에 가면 발급 해준다.
한국의 경우 호주쪽에서 전화가 오는데 어눌한 한국말을 할 줄 아는 애플 직원이 전화가 온다고 함.
길게 얘기 할 필요 없다고 함.
아아팟 개발 환경
SDK는 Objective C 환경이고 gnustep.org에 가면 자세한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은 코코아 프레임웍의 하부? 혹은 일부라 할 수 있는 코코아 터치 프레임웍을 사용한다.
아이폰은 320 X 480의 기본 UI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기본 메모리는 128M 허나 3GS의 경우 256M임.
기본 메모리가 128M 라고는 하나 실제 App에서 사용 가능한 메모리는 64M수준
64M이면 충분할 듯 하지만 실제로 이미지는 메모리에 그냥 띄워지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음
메모리가 불 충분할경우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되어 버린다.
=> 테스트 시 반듯이 오랜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사용해 봐야 한다.
메모리는 자동으로 Gabage Collection을 하지 않으니 일일이 수동으로 해제해 줘야 한다.
판매를 목적으로 할 경우 ipot human interface guide를 통과 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의 특징
어플리케이션은 Sandbox라는 환경에서 작동이 되고 개발자들의 말을 빌리자면 이렇게 제약이 많은 개발 환경은 처음 봤다라는 말이 전해진다고 함.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은 따로이 Storage를 가지고 있다.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Storage는 접근이 불가능 하다.
아이팟 어플리케이션은 한 번에 한개만 구동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전화가 오면 무조건 지금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종료 되어야 한다.
=> 결국 프로그램은 현재의 상태를 저장한 후 종료를 해야 하며 재 실행할 때 이전 상태를 모두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view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정보는 .xib에 저장된다.
각각의 view는 헤더(.h) 임플리멘테이션(.m)으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MVC 패턴을 따르고 있다.
디자인은 Interface Builder를 사용해 디자인이 가능하고 Interface Builder를 사용할 경우 각 view마다 .nib와 .nlb 가 생성된다.
-- 아 모르는게 너무 많고 생소 하다.
*파일의 개수가 많아지면 속도가 느려지니 주의 해야 함.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png를 사용해야 함.
게임같이 ui가 세밀해야 할 경우 OpenGL을 사용해야 함
Core Animation을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음.
모 대략 이정도 정보가 머릿속에 들어 왔음.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개발 환경이 한 참 전으로 돌아가 버린 기분..ㅎㅎ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