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A
: High Availability의 준말
: 번역 - 고가용성, 고가용도
: 가용성은 시스템 고장 발생시 빠른 시간내에 치료하여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상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따라서 고가용성이란 결함 또는 고장 발생 빈도를 줄이면서 결함 발생시 빠르게 수리하여 일년중 대략 30분 가량만 서비스 불능 상태이고 나머진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9.999%
2) 클러스터링
: Clustering
: PC 또는 서버를 하나의 시스템처럼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클러스터 시스템의 응용분야는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 고성능 클러스터 시스템, 웹서버 클러스터 시스템이 있습니다. 먼저 고가용성 클러스터 시스템이란 PC 또는 서버를 연결하는 목적이 가용성을 높여 고가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시스템을 말합니다. 나머지 고성능이나 웹서버 또한 비슷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이중화
: Duplex 또는 Duplicate
: 위에서 가용성을 높인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이중화입니다. 용어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서버를 한대만 두는 것이 아니라 여분서버 하나를 더 비치하는 것입니다. 즉 서버 2대를 사용하는 것이죠. 이때 관리정책에 따라 Hot과 Cold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Hot은 서버 2대를 동시에 동작을 시켜 한대의 서버가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다른 한대의 서버가 바로 고장난 서버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인계받아 서비스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Cold는 우선 1대만 서비스를 하게 했다가 고장이 발생하면 다른 서버를 동작시키고 그 후 고장난 서버의 서비스를 인계받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4) RAID
: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의 약자
: 어떤 사람은 Inexpensive 대신에 Independent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RAID는 하드디스크 다시 말해서 저장장치를 중복하는 것입니다. 목적은 위에 서버를 이중화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저장장치의 고장으로 인한 가용도 감소를 여러 저장장치를 중복하여 가용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죠. 이 또한 메커니즘에 따라 RAID0~RIAD5 방식이 있습니다.
자세한 구현 방법이나 원리는 http://www.linux-ha.org/ 을 참고하세요. 리눅스 기반으로 클러스터를 만들어 HA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로써 소스가 모두 공개이고 관련 기술 및 개념에 대한 document도 비교적 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