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의 유목민, 어찌 그 처럼 척박한 땅을 토대로 살아올 수 있었을까? 그들은 모두 인내심이 뛰어나고 조용한 사람들 일 것 같다. 사막에서 욕심을 내 봐야 얼마나 갖을 수 있겠으며, 유목을 하는데 짐이 많아 무엇하리..그들의 영혼은 밝고도 밝을 것이다.
네이버에서 따온 정말 재미없고 딱딱한 정보를 붙여 보면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중근동, 북아프리카의 사막·반사막 일대에 사는 아랍계 유목민이다. 바다위의 집합명사 바두 또는 구어복수형 바다윈이라는 아라비아어를 유럽인이 사투리로 발음하여 베두인이 되었다. 대부분 목축을 하고 있으며 겨울 우기에 는 사막지역으로 이동하며 다니다가 여름 건기에는 경작지역으로 되돌아간다. 전통적으로 농경을 위시한 다른 육체 노동을 천시 해 왔으며 정치적·경제적 발달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대부분이 정착생활을 하게 되었다. 1950년대에 사우디아라비아와 시 리아는 이들의 영토를 국유화했으며 요르단은 염소 목축을 극히 제한했다. 그 후 베두인족 목축민과 정착 농경민 사이에 토지 사용을 중심으로 한 갈등이 심화되었다. 전통적인 베두인족은 그들의 생존기반이 되는 동물의 종에 따라 구별될 수 있다. 가장 위 세가 높은 집단은 낙타 유목민으로서 요르단,시리아,이집트,이라크의 농경지역 주변에 주로 살고 있다. 그 밑의 서열에 속하는 집단은 양,염소,유목민으로서 요르단, 시리아,이라크의 농경지역 주변에 주로 살고 있다. 소유목민은 주로 남아라비아와 수단에 서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바카라(또는 바가라)족으로 불린다.
제 1차세계대전 후에 베두인은 그들이 이동하는 지역정부의 통제에 따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베두인족 내부의 반목과 변경부락 에 대한 습격이 사라지게 되고 평화적인 상업적 관계가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군대복무와 건설노동 참 여가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 근년에는 상품경제의 물결에 휩쓸려 트럭등이 낙타를 대신해 가고 있어 급변하고 있다. 한편 오늘날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하여 여느 아라비아 제국에서나 베두인 정착화 정책이 취해지고 있다
지리적 위치
아라비아·이라크·시리아·요르단 지역에 살면서 아랍어를 사용하는 유목민족이다. 중동지역 전체 인구에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데도 지역적으로는 중동지역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정 체 성
종 족 명 : 베두인 (Bedouin)
0주요언어 : 아랍어 (Arabic Hassniya)
주요종교 : 이슬람교
부수종족 : 아랍족(94.12%), 곱트족(5.82%), 기타(0.06%)
사회구조
가족 구조 : 대가족제도
권위/통치/규칙 : 부계혈통, 외혼제, 일부다처제
종 교
토속종교 : 이슬람
종교의식/ 개념 : 전국민은 어떤 형태로든 종교를 가지고있으며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이 없으 며 종교가 국민정서에 크게 영향을 주고있음 이슬람은 평화라 는 의미이며 이 평화는 신에게 절 대 순종함으로서 얻어지는 것으로 믿고있 음. 이 종교는 사회의 정치,종교, 법률, 윤리,일상생활 등 모든 영역을 관할하 는 포괄적인 종교임.
영적감수성 : 우주의 모든 현상을 신의 뜻으로 받아들이는 숙명론적인 경향이 강하여 때로는 심지어 자신의 잘 못을 자기의 탓보다는 신의 의지로 돌리기도 함.
명 절
삼무나심 : 매년 3,4월이 되면 약 50일간 계속되는 캄신이라는 모래바람이 부는데 있는 아파트의 창틈을 잘 닫아도 모래먼지가 집안을 뒤덮는 시기이며 바로 이러한 모래바람이 끝나는 날 음식을 준비하여 야외, 공워, 강가등에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하루를 보내는 명절임
아스르 사나 히즈라야 : 이슬람력으로 신년 1월1일을 기념하는 날
이둘피뜨르 : 라마단 단식이 끝나고 3일간 계속되는 명절
이둘 아드하 : 메카순례기간 동안 꾸란의 5행중의 하나인 자선을 실천하기 위해 양을 사서 도살 한 후 이웃과 가난한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축제기간이며 이슬람의 가장 큰 명절중의 하나임.
라마단 : 이슬람력의 9월에 해당하며 모하멧이 계시를 받은 달임. 라마단은 한달간은 해가떠서 질때까지 일체 먹지도 않고 마시 지 않으며 단식의 금욕생활을 지속하며 해가지면 오후6시, 밤 11-12시경, 새벽 4시경 세차례에 걸쳐 식사를 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